스위치판 고고프메는 에딧도 못 써 이벤트 CG도 왕창 잘라내 암튼 손이 안 가서 pc판으로 하는데요. 고고프메 에디터랑 세이브파일 관련해서 자꾸 에러가 난다는 댓글들이 있는데 너무 오래돼서 답글로 달긴 좀 그렇고 새로 몇 자 적어요.

 

1.  고고프메 All Quest 게시글에 울트라에디트 다운로드 링크 추가함. 셰어웨어라 사용기간에 제한이 있다네요. 아니면 검색엔진에 울트라에디트라고 검색하면 공홈 나오는데 상단의 다운로드로 들어가면 돼요.

고고프메 레어퀘 볼 때 순서에 유의하세요. 왕가의 골짜기 퀘스트를 보고 싶다면 먼저 고문서 확인 퀘스트를 깨야 하고, 부적을 받아오려면 천계가 뚫린 상태여야 해요. 50, 51번 퀘스트롤 보고 싶다면 아마 4B퀘를 먼저 깨야 할 거예요.

울트라에디트로 퀘스트 조정을 하려면 고고프메 게임 실행 데이터가 반드시 있어야 하구요. 조정할 때 다른 건 필요 없고 00000210h의 1번째/3번째만 조정하시면 됩니다.

 

2. 프메 자료에 있는 세이브파일은 데이터 양식에 맞춰 이름을 바꿔줘야 합니다(파란 블로그에 올렸던 자료가 티스토리로 그대로 넘어갔는데 파란에서 데이터를 올릴 당시 첨부파일 이름에 이상한 숫자 같은 것이 붙었음).

고고프메 세이브데이터를 예로 들면 앞의 숫자들은 전부 지우고 PRINCESSMAKERGOGO01.dat 로 바꿔줘야 합니다.

 

3. 고고프메 계절그림/엔딩/이벤트 완성 세이브파일은 고고프메 폴더 안에 다운받으면 됩니다(알파벳 폴더x). PRINCESSMAKERGOGO08.dat 데이터도 자동으로 생성될 텐데 덮어씌우거나 실행하지 마시고 그냥 두세요. 고고프메 에디터, 울트라에디트로 건드려도 안 되구요.

 

4. 제 컴퓨터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여기서 세이브데이터를 다운받으면 지정 폴더에 제대로 뜨고 작동도 하는데, 고고프메 실행 후 데이터를 저장하면 그 데이터가 폴더에 안 보이는 기현상이 있어요. 웃긴 게 에디터로 열어서 수정하거나 게임 내에서  불러오는 건 가능함. 근데 데이터는 찾을 수가 없음...ㅋ

그냥 즐겨도 상관은 없을 것 같은데 데이터가 눈에 안 보이는 게 신경쓰여서.. 고고프메 세이브파일을 받아놓고 새 게임 실행해서 받아놓은 세이브파일에 덮어씌워서 하고 있어요.

 

5. 2022년 1월 13일 기준으로 고고프메 정품 시디 작동되고 설치도 됩니다. 울트라에디트와 고고프메 에디터도 정상 실행됨. 퀘스트 조정 ok, 게임 내 능력치 조절 ok, 아이템 추가도 ok.

딸 1명의 아이템을 추가해서 저장을 누르면 다른 딸들은 아이템은 추가를 못 함. 그래서 딸 1명의 아이템을 추가했다면 저장 후 에디터 종료 후 재실행하여 다른 딸의 아이템을 추가해줘야 함. 이유는 알 수 없음.

그리고 첫 번째 딸의 아이템을 젤 처음 추가해버리면 에디터 종료 후 재실행해도 다른 딸의 아이템을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4명 모두에게 아이템을 주려면 첫 번째로 주사위를 던지는 딸을 맨 마지막으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리아-올리브-리사-멜로디 순으로 플레이를 한다면 마리아의 아이템을 제일 늦게 추가해야 함. 234 순서는 관계 없음.

능력치 수정은 잘 되는데 게인데이터도 수정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빠 직업은 복수선택이 안 되니까 오류 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