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관련 엔딩에 대한 정보는 제가 알아낸 것이 아니라 제가 아는 분이 해 주신 조언입니다.

프린세스메이커 1의 엔딩의 경우는 특정 패러미터와 평가치가 좌우합니다.
여기서 특정 패러미터란 체력, 완력, 지력, 기품, 매력, 도덕심을 말합니다.
특정 엔딩을 보려면 알맞은 평가치에다 특정 패러미터가 가장 높아야 합니다.

체력계열(평가치)
1. 떠돌이용병(0~49)
2. 농부아내(50~99)
3. 근위기사(100~399)
4. 장수노인(400~799)

완력계열(평가치)
1. 현상범사냥꾼(0~49)
2. 나무꾼(50~99)
3. 근위대장(100~399)
4.장군(400~799)

지력계열(평가치)
1. 사기꾼(0~49)
2. 작가(50~99)
3. 연금술사(100~399)
4. 왕립아카데미총재(400~799)

기품계열(평가치)
1. 밤의 세계(0~49)
2. 무기상점 아들과 결혼(50~99)
3. 귀족과 결혼(100~399)
4. 결혼(400~799)

매력계열(평가치)
1. 창부(0~49)
2. 술집취직(50~99)
3. 해밀튼 경의 측실(100~399)
4. 후궁(400~799)

도덕심계열(평가치)
1. 이혼녀(0~49)
2. 수녀(50~99)
3. 상급수녀(100~399)
4. 대주교(400~799)

그 외
1. 프린세스(800~1199)
2. 국왕(1200 이상)
-프린세스와 국왕은 평가치만 맞추면 됩니다.

마법관련엔딩
1. 떠돌이마술사
2. 중견마법사
3. 마법사
4. 왕궁마법사

마법관련엔딩은 가장 높은 패러미터가 지력, 그리고 지력의 2배에 해당하는 경험치를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지력이 400이면 경험치는 800이어야 한다는 거죠.
이 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평가치에 따라 엔딩이 갈립니다.
그 외의 패러미터들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지력 외에 엔딩에 변화를 주는 패러미터,
즉, 체력/완력/기품/매력/도덕심이 지력보다 높을 경우 엉뚱한 엔딩이 떠버립니다.
이 점 주의하시구요.